언론보도

토목환경공학과, ‘3D-BIM설계’ 전문가 초청 특강 등록일 : 2016-09-09 16:02

- 조회수 : 404
토목환경공학과(학과장 김민환)는 7월 5일 오후 4시 창조관 1층 토목설계실에서 3차원 BIM(Building Information Modeling) 설계 전문가 초청 특강을 실시했다.
국내 토목분야 3D-BIM 최고 수행 실적의 동승엔지니어링 김상환 이사를 초청해 진행된 이날 강사에서는 김민환 학과장, 정제평 교수, 재학생 10여명 등이 참여했다.
김 이사는 이날 3D-BIM 설계 프로그램 CATIA(다쏘시스템, 프랑스)를 활용한 강연을 통해 해외 특수교량·고속철도·도로·수자원분야 등 토목분야에서 설계, 시공, 유지관리 영역을 포괄하는 CATIA의 최신 IT기술을 소개했다.
또 해외와 국내에서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BIM설계와 모델링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시연하며 참가 학생들의 BIM 관련 궁금증을 해소해 줬다.
특강을 주관한 정제평 교수는 “3D-BIM설계는 자동차와 비행기 설계분야에서 먼저 시작되어 이미 해외 플랜트와 건설시장에서는 10년 전부터 활발히 도입되었고 국내외 건설시장에서 BIM 전문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”이라며, “앞으로 BIM 관련 업체들과 학과 간 산학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토목협의회를 구축해 BIM 교육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추진하고, 사회수요맞춤형 교육을 위해 노력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